신한지주 장기투자 가능한지 장단점 점검과 배당, 주가 수익률, 재무제표, 경쟁력 등
신한은행이 대형은행 중에 이체 수수료도 없고, 전세자금대출 등의 대출도 다양하게 있는데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신한은행을 아우르는 기업 신한지주에 투자할 만할지 함께 알아보아요.
글 순서
신한지주는 어떤 기업인가요?
신한지주는 신한은행, 신한카드, 신한투자증권, 신한자산운용, 신한저축은행, 신한리츠운용 등 다양한 금융 기업들이 모인 회사예요. 예를들어 신한은행은 대출과 예적금 서비스를 운영해요. 신한카드는 신용카드를 제공하고요. 신한투자증권은 증권사로서 주식, 채권 등을 거래할 수 있어요. 신한자산운용은 SOL ETF 등의 자산 상품을 운영하고 있어요. 신한저축은행은 보다 고위험의 대출을 다루고 있어요. 신한리츠운용은 신한알파리츠처럼 부동산 리츠 상품을 운용해요.
신한지주의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한 때 토스, 카카오뱅크에 은행 업무의 디지털 전환에 뒤지지 않을까 싶었지만 신한지주도 디지털 전환이 원활하게 활성화 되어가고 있어요. 저는 신한은행, 신한투자증권을 모바일 앱으로 자주 이용하는데요. 충분히 사용자 경험이 좋다고 생각이 들어요. 또한 신한지주의 신한은행은 제 1금융권 은행로서 금융권에서 입지가 튼튼해요.
개인적으로 환경, 사회, 기업의 지배구조를 뜻하는 ESG를 신경쓰는 기업을 좋아하는데요. 신한지주는 ESG 평가 기관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고 있어요. ESG를 신경쓰는 기업은 사회적으로 좋은 영향을 미치는 데 신경을 쓰는 기업으로 장기적으로 계속 살아남을 승산이 높아요.
신한지주의 CEO는 유능하고 정직한가요?
신한지주의 CEO는 진옥동님이에요. 은행 경력만 45년 째이고 신한은행에서 1986년부터 지금까지 업무를 했어요. 신한지주에서 40년에 가깝게 일을 했기에 그 누구보다 기업에 대해 잘 알고 있고 회사에 대한 애착심이 높을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이 들어요.
비즈니스 포스트에 따르면 그는 수평적 의사소통과 솔선수범을 중시해요. 성품은 온화하고 소탈하다고 해요. 직접 뵙고 겪어본 분은 아니지만 제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리더의 모습이네요.
신한지주는 어떤 미션을 갖고 일을 하나요?
신한지주의 일하는 미션은 금융으로 세상을 이롭게 하고, 미래를 사회와 함께하는 따뜻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해요.
신한지주의 주가 및 수익률
우리나라의 은행 기업들이 주가가 우상향을 그려내지 못하고 있는데요. 제가 알기로는 그동안 성과를 이룬만큼 배당금 증액 등 주주환원을 잘 못해오고 있었기 때문으로 알고 있어요. 앞으로는 은행들의 주주환원이 개선된다면 주가가 오를 가능성은 있어요.
신한지주의 재무제표 살펴보기
재무제표 중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을 짚어보았어요.
매출 🏦
매출은 기업이 제품을 판매한 총 액수예요. 신한지주는 3년간 연평균 18.76%씩 매출이 성장했어요. 매출이 성장하고 있다는 것은 기업이 계속 열심히 일한 성과가 잘 나타나고 있다는 방증이에요.
순이익💰
순이익은 기업이 제품을 판매한 금액에서 제품 원가 등을 차감한 금액을 말해요. 신한지주는 3년간 연평균 6.91%씩 순이익이 성장했어요.
3. 부채
부채비율은 기업이 갖고 있는 자본에 비해 빚이 얼마나 많이 있느냐를 의미하는데요. 신한지주의 부채비율은 1163.28%예요. 신한지주의 부채는 상당히 많은 편인데요. 그러나 다른 한국 은행 기업들과 비교해본다면 비슷한 부채비율 수준이에요. 예를들어 KB금융의 부채비율은 1141%, 우리금융지주 1348%, 하나금융지주 1407%예요. 한편 미국의 은행 기업 JP모건은 부채비율이 237%인 점 참고해주세요. 은행은 부채를 통한 레버리지를 많이 끌어다 써야하는 특성 때문에 부채비율이 많을 수도 있지만 한국 은행들이 유난히 부채비율이 많은 것 같아요.
4. PER
PER는 주가 대비 순이익 비율을 의미해요. 숫자가 낮을수록 해당 주식이 저평가를 받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어요. 신한지주의 PER은 6.58이에요. 다른 한국 은행과도 비교해보자면 KB금융의 PER은 8.34 하나금융지주 5.15 우리금융지주 4.37이에요. 한편 미국 은행 JP모건은 PER은 12.4인데요. 은행 기업의 PER이 성장주에 비해 적은 편일 수 있지만, 한국 은행 기업들이 유난히 PER이 낮아요. PER이 10만 되어도 괜찮다고 생각하는데 그 이하니까요. 대표적인 코리아디스카운트 주식 중 하나가 아쉽게도 은행 분야도 포함되어 있어요.
5. ROE
ROE는 자기자본으로 얼마나 이익을 벌어들였느냐를 나타내요. 기업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자본을 잘 굴려 돈을 벌었느냐는 지표예요. 신한지주의 ROE는 8.31 예요. 일반적으로는 ROE가 10 이상이면 기업이 갖고 있는 자본으로 효율적으로 순이익을 만들어 내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ROE의 수치가 아쉽긴 해요. 단, 금융 기업이기 때문에 일반 기업의 ROE 값하고는 살짝 다르게 봐야 하는 점은 있을 수 있어요.
다른 한국 은행들도 함께 비교해보면 KB금융의 ROE는 7.83, 하나금융지주는 8.78, 우리금융지주는 8.55예요.
6. 배당
신한지주의 연 배당율은 3.78%예요. 그리고 최근 1년 배당금이 3.43% 성장했어요.
7. 자사주 소각
2023년 기준으로 자사주소각을 5000억원 정도 진행했어요. 자사주소각까지 진행하는 걸 보면 주주환원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신한지주 투자의 장점
신한지주는 대한민국에서 신뢰받는 금융 기업이기 때문에 충분히 투자해볼만한 가치가 있어요. 배당금을 받을 목적으로 투자하는 것도 괜찮은 선택지예요. 게다가 자사주 소각을 진행해 나감으로서 주주환원을 확대해나가고 있어요.
신한지주 투자의 단점, 유의사항
앞서 주가 차트를 보았듯이 주가가 잘 성장하지 못하고 있는데요.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영향 같아요. 금융 기업부터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깨고 주주환원을 강화하려는 모습이 나타나곤 하는데 잘 풀려나갔으면 좋겠어요. 주주환원이 개선된다면 신한지주 또한 주가가 높아질 가능성이 있어요.
마무리하며
개인적으로 한국 기업들에 참 관심이 많고, 한국 기업들 또한 주가가 우상향했으면 좋겠는데요. 한국의 금융 기업이 먼저 주주환원을 적극적으로 하고 한국 시장의 투자 환경을 개선하는 실마리가 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어요. 앞으로도 우리나라 금융 기업들도 살펴보며 주주환원이 더 확대되는 소식을 찾아 함께 공유드려볼 수 있도록 할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