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헬스케어 주식 XLV ETF에 장기투자 장단점과 주가 수익률, 배당, 구성종목 등
헬스케어 산업 중에 일라이릴리, 유나이티드헬스그룹 등 높은 성장을 이뤄내는 기업들이 종종 보이고 있어요. 이번에 제약 산업 발전에 투자하고 싶고, 위험을 분산할 수 있는 XLV ETF에 대해 함께 알아보아요.
글 순서
XLV ETF는 어떤 투자 상품인가요?
ETF를 구매할 때 어떤 특징을 가진 상품인지 이해하고 투자하면 장기적으로 흔들리지 않고 투자할 가능성이 높아지는데요. XLV ETF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아요.
XLV ETF는 미국의 대기업들이 포함된 지수 S&P500에서 의료 회사 주식들을 따로 선별해 투자하고 있는 상품이에요. 의료 장비, 의료 용품, 의료 서비스, 생명공학, 생명과학과 관련된 회사들에 골고루 분산 투자할 수 있어요.
XLV ETF의 주가와 연평균 수익률
연평균 주가 수익률이 어느정도 높아야 우리가 기대를 갖고 투자할 수 있겠어요. 2024년 10월 13일 기준 XLV ETF의 5년간 연 평균 주가 수익률은 11.47%예요. 나름 수익률이 괜찮은 편이라고 할 수 있어요. 아래 차트는 VOO ETF의 현재 주가를 나타내고 있어요.
XLV ETF의 배당과 배당성장률
2024년 10월 13일 기준 XLV ETF의 연배당율은 1.48%예요. 그리고 XLV ETF의 5년간 연평균 배당성장률은 8.73%예요. 현재 배당율은 많다고 볼 수 없지만 배당금이 성장하는 속도는 충분히 괜찮아 보여요.
XLV ETF의 구성종목
XLV ETF에 어떤 기업들이 있는지 알면 보다 ETF를 이해하고 장기투자할 가능성이 높아져요. 여기서는 상위 10개의 기업 주식들을 알아볼게요.
일라이릴리는 1876년에 설립된 다국적 제약 회사로 혁신적인 의약품 개발로 잘 알려져 있어요. 주요 제품에는 인슐린, 항우울제, 항암제, 심장병 치료제 등이 포함돼요. 의약품 연구와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데, 특히 당뇨병 치료제와 정신 건강 약물 분야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만들어 내고 있어요. 세계 최초로 대량생산 가능한 인슐린을 개발한 것으로 유명해요.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은 미국에서 가장 큰 건강관리 보험 회사 중 하나예요. 이 회사는 크게 두 가지 사업을 하고 있어요. 건강 보험을 제공하는 서비스 UnitedHealthcare와 건강 관리 서비스와 건강 기술 솔루션을 제공하는 Optum이 있어요. 유나이티드헬스는 전국적으로 다양한 건강 보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개인, 기업, 정부 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고객층을 갖고 있어요.
존슨앤존슨은 다국적 의료 기업이에요. 주로 의약품, 의료기기, 건강 제품 등 다양한 건강과 관련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의약품으로는 진통제 Tylenol, 소염제 Motrin, 알레르기 약 Zyrtec, 면역 조절제 Remicade를 생산하고 있어요.
머크는 세계적인 제약, 생명 과학 기업이에요. 의약품, 백신, 생물학적 치료제, 동물 건강 제품을 개발하는 데 집중하고 있어요. 특히 연구 중심의 회사로 알려져 있으며, 그동안 여러 질병에 대한 혁신적인 치료법을 개발하는 데 선두적인 역할을 해왔어요.
애브비는 글로벌 바이오제약 회사로 다양한 치료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어요. 특히 면역학, 종양학, 신경과학, 안과학, 간 질환, 여성의 건강 등에 중점을 두고 제약 연구를 진행해요.
6. 써모피셔사이언티픽 (Thermo Fisher Scientific)
Thermo Fisher Scientific은 생명 과학에 필요한 실험실 기기, 화학 물질, 소모품을 개발하는 기업이에요. 연구원들이 실험실에서 생명 과학 연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어요.
7. 애보트 (Abbott Laboratories)
애보트는 1888년에 세워진 다국적 헬스케어 기업이에요. 진단 테스트 기기, 의료기기, 영양제, 일반 의약품 등 다양한 건강 관련 제품들을 개발하고 있어요.
Amgen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바이오테크놀로지 회사예요. 주로 생명 공학 분야에서 혁신적인 바이오 의약품을 개발해요. 특히 암, 신장 질환, 골다공증, 염증성 질환 등의 치료를 위한 의약품을 개발하고 있어요. 가장 유명한 제품 중 하나는 빈혈 치료제인 에포에틴 알파(Epoetin alfa)로, 신장 질환으로 인한 빈혈 치료에 사용돼요.
화이자는 미국에 1849년 설립된 다국적 제약회사예요. 화이자는 의약품과 백신을 연구하고 개발, 제조, 판매까지 해요. 이 회사는 전 세계 제약업계에서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데요. 특히 심혈관 건강, 중추신경계 질환, 면역학, 암, 감염병 분야에서 혁신적인 치료제들을 개발해오고 있어요.
10. Danaher
Danaher는 생명과학 연구를 위한 실험 기기, 의료 진단 장비, 치과용 장비등을 판매하는 기업이에요.
XLV ETF의 수수료
XLV ETF는 연마다 투자금의 0.1%를 수수료로 내야 해요. 예를 들어 1000만원을 투자했다면 1년에 1만원을 수수료로 내야 해요. 이 정도면 충분히 장기적으로 투자가 가능한 저렴한 수수료라고 할 수있어요.
XLV ETF에 장기투자하는 이유와 장점
세계 인구는 고령화되어 가고 있어요. 우리나라 또한 상당히 빠른속도로 고령화되어 가고 있어요. 이러한 고령화 사회에서 건강, 의료에 관한 수요가 높아질 수 밖에 없을텐데요. 건강, 의료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것이라 판단하는 분이라면 헬스케어 기업들에 투자해보는 것도 승산이 있다고 봐요.
XLV ETF의 단점, 투자시 유의사항
XLV ETF에는 신약을 개발하는 기업들이 모여 있어요. 신약 개발은 시간이 오래 걸리고, 비용도 많이 들어가요. 게다가 실패율도 적은 편이 아니라 약품이 승인 받지 못하거나 시장에서 성공하지 못하는 경우들이 다수 있어요. 이러한 비용 문제로 주가 성장이 지체될 가능성도 염두해볼 필요가 있겠어요.
XLV ETF의 경쟁 상품
XLV ETF와 같은 내용의 국내 ETF로 "Kodex 미국S&P500 헬스케어"가 출시되어 있어요. 수수료가 0.25%라 XLV에 비해 다소 비싸긴 하지만 연금저축계좌, IRP 계좌에서 투자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