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hares logo

ACE미국30년국채액티브(H)에 투자하는 이유는? 주가, 배당 등

작성자: 가치투자하고픈개미(VITogether)

  미국 연준에서 기준금리를 낮추는 경우 장기 채권의 가격은 오르게 되는데요. 한국에서 미국 장기채를 살 수 있는 "ETF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H)"에 대해 함께 알아보아요.

introduction image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H)는 어떤 투자 상품인가요?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H)는 잔존만기 20년 이상의 미국 장기채를 투자하는 ETF예요. 미국 기준금리가 낮아지면 장기채의 가격은 오르게 되고, 미국 기준금리가 높아지면 장기채의 가격은 떨어지게 되는데요. 이 ETF 또한 기준금리가 오르면 가격이 떨어지고, 기준금리가 내리면 가격이 오르게 되는 특징이 있어요.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H)는 잔존만기 20년 이상의 미국채를 매입하지만, 듀레이션은 17년 정도예요. 채권의 듀레이션 17년이라는 뜻은 기준금리가 매수 시점보다 1% 내려가게 되면 17%의 주가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뜻으로 생각해도 좋아요.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H)의 주가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H)의 주가의 현재 주가는 다음과 같아요. 채권 ETF는 매수할 때 주가가 내려갔을 때 매수하는 게 좋아요. 이 상품은 어느정도 미국의 고금리 시점에 10,000원으로 출시한 ETF이라, 기준선을 10,000원으로 고려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해요.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H)의 배당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H)는 매월마다 배당을 지급하고 있어요. ETF 출시 후 첫 배당부터 2023년 12월까지의 배당금에 대한 배당율을 평균해 계산해봤을 때는 약 3.6%의 연배당을 지급하고 있었어요. 이는 미국 장기채 ETF 중 가장 유명한 TLT ETF의 연배당율과 비슷한 수준이에요. 배당율이 TLT보다 적지 않을까에 대한 걱정은 크게 하지 않아도 될 정도였어요.

분배금 지급현황
분배금 지급현황 (2023년 12월 기준)
표: ACE ETF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H)의 수수료

  기본 운용 수수료는 0.05%라 상대적으로 저렴한 수수료를 가진 ETF라 할 수 있어요. 다만 이 ETF는 재간접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H)는 TLT(ISHARES 20+ YEAR TREASURY BOND)에 16.25%, TMF(DRX DLY 20+ YR TREAS BULL 3X)에 9.86%를 비중으로 재간접 투자해 약 27%는 재간접투자를 하고 있어요. 이 재간접 상품 TLT, TMF의 각각 수수료는 0.15%, 1.06%이기 때문에 상품 구매자인 우리는 기본 수수료 0.05% 외에도 방금 말씀드린 내부 수수료를 더 내야 하는 점을 고려해야 돼요. 재간접 투자 수수료까지 합쳐서 계산해보니 약 0.18% 연간 수수료를 내야하는 걸로 계산이 되었어요.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H)를 투자하는 이유

1. 기준금리 인하시 수익을 얻을 수 있음

  기준금리가 추후 낮아질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면,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H)를 매수하는 것이 매력적일 수 있어요. 기준금리가 낮아지면 장기채의 가격은 단기채에 비해서 많이 오르게 되기 때문이에요.

2. IRP 퇴직연금계좌에서 비위험 자산으로 투자할 수 있음

  IRP 퇴직연금계좌에서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이에요. IRP 퇴직연금계좌에서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은 비위험 자산으로 퇴직연금계좌에서 비중을 100%까지 채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또한 발생한 이익은 연금수령 때까지 과세이연이라는 장점도 있어요.

3. 주식의 헷지 자산이 될 수 있음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H)는 주식의 헷지 자산으로 포트폴리오에 편입할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주식의 헷지 자산으로 장기채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주식 가격이 떨어지면 상대적으로 채권 가격이 오르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에요. 특히 국채가 그래요. 이 ETF는 장기 미국채를 투자하는 ETF라 주식의 헷지 자산으로 사용하기에 좋은 상품이에요.

4. 달러 강세일 때 편입하기 좋은 상품임

  달러 원 환율은 오르기도하고 내리기도 하는데요.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H)는 달러가 강세를 보일 때 매수하면 좋은 상품이에요. 이 상품은 환율에 대해 헷지를 하고 있기 때문에 달러 가격이 내려가도 우리가 손해를 보지 않을 수 있어요.

  미국 기준금리가 높을 때 달러가 원화보다 강세를 보이는 경향이 있고, 채권 또한 금리가 높을 때 가격이 저렴해져 매수하기 좋은 시점이라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H)를 매수하기가 용이해요.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H)를 투자시 유의사항

1. 금리가 더 올라가는 경우 ETF 주가가 하락함

  장기 국채 가격은 금리 변동에 매우 민감해요. 금리가 매수 시점보다 더 오르게 되는 상황이 계속 발생하면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H)의 가격은 하락할 거예요. 이 때 매도를 고려하는 것보다는 금리가 다시 내려갈 때까지 인내하는 것이 좋아요.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H)의 비교 상품

TLT

  TLT는 장기 미국채를 투자하는 ETF예요.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H)는 TLT의 한국형 ETF 상품이라고 볼 수 있어요. 미국 주식을 직접 투자하고 계시는 분이라면 TLT를 직접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예요. TLT는 재간접 투자 수수료가 없어서 보다 저렴한 수수료(0.15%)로 투자할 수 있어요.

SOL 미국TOP5채권혼합40Solactive

  미국 빅테크 Top5 기업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아마존, 테슬라와 단기 한국채를 40 : 60의 비중으로 투자하는 상품이에요. 장기채의 가격 변동성보다는 성장주의 장기적 우상향을 좀 더 기대하는 투자자 분들이라면 IRP 퇴직연금계좌에서 비위험 자산으로서 SOL 미국TOP5채권혼합40Solactive를 매수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ACE미국30년국채액티브(H) 주가 배당율 수수료#투자 이유#유의사항 및 위험성
가치투자투게더는 가치투자에 관심 있는 개인들을 위해 투자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및 애플리케이션으로, 투자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제공되는 정보는 참고 목적으로만 사용되어야 하며, 투자 결정에 있어서는 본인의 판단과 책임 아래 이루어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