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자 많이 주는 저축은행 파킹통장 개설하는 법과 장단점 알아보기
기준금리가 높은 시점에서 예금 같은 금융 상품들도 금리가 많이 올라가지요? 예금 상품 중 저축은행이 운영하는 이자 많이 주는 파킹통장이 있는데요. 파킹통장은 자유롭게 입출금도 가능하고 금리도 높아요. 현금을 어디다 두어야 할지 고민이라면 파킹통장을 고려해보는 건 어떨까요? 파킹통장이 무엇인지, 장단점과 어떻게 통장을 개설하는 건지에 대해 함께 알아보아요.
저축은행 파킹통장이란? 이자율이 높은 이유
저축은행의 파킹통장은 여유 자금을 보관할 수 있고 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 상품이에요. 보통 입출금이 자유롭게 가능하면 금리가 낮기 마련인데 저축은행 파킹통장은 금리가 높아요. 예를들어 2024년 1월 12일 기준 신한저축은행의 참신한파킹통장은 연 이자율이 3.5% 정도 돼요.
저축은행은 일반 은행에 비해 상대적으로 신용 등급이 낮은 개인이나 소규모 사업체에 대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는데요. 이렇게 저축은행은 신용 등급이 낮은 기업 및 개인과도 거래를 하기 때문에 신용 리스크를 좀 더 부담하므로 보다 높은 이자율을 가진 대출 상품들을 판매할 수 있어요. 저축은행의 대출 상품 이자율이 높기 때문에 우리가 관심있는 저축은행의 파킹통장 또한 이자율이 높을 수 있는 거예요.
파킹통장은 예금자 보호가 되나요?
네, 다행히 5000만원까지 예금자 보호를 해줘요. 파킹통장을 개설했던 저축은행이 혹시나 파산하더라도 5000만원까지는 예금자의 원금과 이자를 보호받을 수 있어요.
저축은행 파킹통장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저축은행의 파킹통장은 상대적으로 높은 이자율을 받으면서 언제든지 돈을입출금을 자유롭게 할 수 있어요. 게다가 5000만원까지 예금보험공사로부터 안전하게 예금자 보호를 받을 수 있어요.
저축은행 파킹통장의 단점은 무엇인가요?
1. 정기예금보다는 낮은 이자율
정기예금보다는 낮은 이자율을 제공해요. 대신 정기예금은 약정한 기간 1~2년 동안은 돈을 뺄 수가 없어요. 한편 파킹통장은 자유롭게 입출금이 가능하다는게 차이점이에요.
2. 5000만원 이상 예금은 위험이 존재함
예금자 보호를 받는 5000만원 이상을 한 곳의 저축은행에 입금하면 저축은행이 파산시 돈을 잃을 수 있어요. 아무래도 좀 더 리스크 있는 거래를 하는 저축은행이기에 주의할 필요가 있어요. 5000만원 이상의 현금을 가지고 계신다면 다른 저축은행에 계좌를 하나 더 만드시면 두 계좌 모두 각각 5000만원씩 예금자 보호를 만들 수 있는 점 참고해주세요.
저축은행 파킹통장의 금리
2024년 1월 12일 기준으로는 약 3.5% 정도의 연 이자율을 제공해요. 이자율은 기준금리에 따라 변동되기 때문에 그 때 시점에 따라 다시 재확인해보는 것이 좋아요.
저축은행의 파킹통장은 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과 같이제1금융권 은행의 예금통장보다는 이자를 많이줘요. 한편 1~2년 동안 돈이 묶일 수 있는 정기예금, 적금보다는 금리가 다소 낮아요.
저축은행 파킹통장의 세금
저축은행의 파킹통장은 예금 이자 소득세가 부과되어요. 이자 소득세는 예금 이자에 대한 세금으로, 이자의 15.4%는 세금으로 자동 납부돼요.
저축은행 파킹통장 개설하는 법
저축은행의 파킹통장은 해당 저축은행의 모바일 앱을 설치하고, 신분증(주민등록증 혹은 운전면허증)만 준비물로 갖고 있으면 개설이 가능해요. 예를들어 SBI저축은행의 파킹통장 사이다입출금통장을 만들려면 모바일 앱은 "사이다뱅크(SBI저축은행)"을 설치하면 돼요. 신한저축은행의 참신한파킹통장을 만들려면 모바일앱 "신한 SOL저축은행 - 신한저축은행 디지털뱅크"를 설치하면 돼요.
저축은행 파킹통장들의 금리 비교
각 저축은행의 파킹통장들의 금리를 비교해본 후에 통장을 개설하시는 게 보다 현명하겠죠? 금리 비교하는 방법은 네이버페이 금융상품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아래에 링크를 남겨드릴게요.
네이버페이 금융상품 페이지 링크 : https://new-m.pay.naver.com/savings/list/parkingCMA 통장과 파킹통장 비교
자유롭게 입출금이 가능하고 이자율이 높은 통장 중에는 파킹통장 외에도 증권사의 CMA 통장이 있어요. CMA 통장은 이자를 매일마다 지급하고, 파킹통장은 매월 한 번에 이자를 지급한다는 차이가 있어요. 또한 CMA 통장은 예금자 보호가 안되지만 파킹통장은 예금자 보호가 된다는 차이가 있어요.
마무리하며
현금을 어디다 두어야 할지 고민이라면 저축은행 파킹통장을 고려해보는 건 어떨까요? 파킹통장은 자유롭게 입출금이 가능하면서도 이자율이 높아요. 또한 예금자 보호도 받을 수 있어요. 파킹통장을 개설하려면 해당 저축은행의 모바일 앱을 설치하면 되니까 어렵지 않게 개설할 수 있어요. 저는 이자 많이 주는 증권사 CMA 통장을 주로 이용했었는데, 이번에 저축은행 파킹통장 조사해보면서 파킹통장이 혜택이 좋다는걸 알게 되었어요. 저도 하나 만들러 가볼까 싶어요. 흠.. 저는 신한지주의 개미 주주니까 신한저축은행걸로 하나 만들어 볼까 싶네요.